고양이 천식의 원인과 증상

고양이 천식은 고양이의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만성 알레르기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고양이의 약 1% 이상이 앓고 있으며, 특히 2~6세 사이에 진단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천식은 만성질환이지만 때에 따라 심각한 급성 발작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잘 알고 대처하는 보호자의 자세가 필요합니다.

고양이 천식의 원인과 증상

고양이 천식의 주요 원인은 알레르기입니다. 알레르기 원인은 꽃가루, 진드기, 먼지, 담배연기, 방향제 등 다양합니다. 또한, 천식은 생물학적 원인으로 태어날 때부터 천식을 갖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만 등 신체적 원인에 의해 건강이 악화되며 천식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너무 건조한 환경 등 환경적인 원인으로 발병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천식의 주요 증상으로는 잦은 기침, 거친 호흡, 구토, 활력 감소, 청색증, 호흡 곤란 등이 있습니다. 특히, 몸을 웅크린 채 목을 앞으로 빼고 ‘켁켁’하는 기침은 전형적인 천식 증상입니다.

 

 

고양이 천식의 진단과 치료

고양이 천식의 원인과 증상

고양이 천식의 진단은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혈액 검사, 엑스레이, 심장 사상충 검사 등을 통해 진단하며, 필요한 경우 기관지 내시경을 통한 기관지 폐포 세척 검사, CT 등의 추가 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천식은 완치는 어려운 만성 질환이지만, 심각해지지 않는다면 생명에 지장을 주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환경 관리와 적절한 약물 치료를 꾸준히 해줘야 합니다.

약물 치료로는 흡입제인 기관지 확장제와 경구용 스테로이드를 사용합니다. 하지만 스테로이드는 당뇨 등 부작용이 크기 때문에 흡입제를 주로 사용합니다.

 

고양이 천식의 관리

고양이 천식 관리에는 청결한 환경 관리, 적정 습도 유지, 음수량 관리 등이 중요합니다. 청결한 환경 관리를 위해 카펫, 이불 등을 자주 세탁하고, 청소를 자주 해야 합니다. 또한, 건조한 환경은 천식에 굉장히 좋지 않으므로, 특히 봄가을 등 환절기에는 가습기를 틀어 실내 습도 50% 이상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수분 섭취는 천식 관리에 무척 중요하므로 다양한 형태의 물그릇을 비치해 아이가 충분한 수분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고양이 천식은 완치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보호자가 천식에 대해 잘 이해하고 꾸준히 관리만 하면 반려 고양이의 삶의 질은 전혀 떨어지지 않고 평균 수명을 누릴 수 있습니다. 고양이가 가을이 되면서 기침과 재채기가 늘었다면 주저하지 말고 주치의와 상담하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